티스토리 뷰

 

 

 

자동차 환급금

 

자동차 환급금이란 내가 차를 구매하고 자치단체에다 내 차량을 등록할 때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지역개발채권을 내는 것이 아니라 5년 뒤에 찾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 떄문에 2021년 10월 말 기준, 미환급 채권이 무려 2391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글을 읽은 여러분들의 돈이 저기에 포함될 수 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 확인해보세요.

 

 

 

 

지역 개발채권

 

지역개발채권(자동차 공채)은 주민이 자치단체에 자동차 등록을 하는 경우, 각종 인·허가를 받는 경우, 자치단체와 공사·용역·물품계약을 체결할 경우 등에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을 말하는데요.

 

자동차-환급금
자동차-환급금

 

 

자동차의 배기량과 지역에 따라 채권 비율이 달라지는데요. 2000cc 미만 승용차를 구매할 경우 인천과 대전은 차량가액의 4%, 강원은 8%, 서울은 12%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더보기

2000만원의 승용차를 구입한 뒤 인천에서 자동차를 등록했다면 취득세의 4%인 80만 원의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한 것이고, 서울에서 등록했다면 취득세의 12%인 240만 원의 도시철도채권을 매입한 것이 됩니다.

 

만약 2012년식 1600cc 자동차를 약 2000만 원에 구입해, 서울에서 등록했다면 약 240만원에 무려 10년치 이자까지 더해진 환급금이 나오는 것 입니다.

 

 

환급 방법, 더 유리하게 바뀐다.

 

채권 매입 후 5년이 지나면 찾을 수 있지만 대다수는 채권 보유 사실을 잊고 혹은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21년 10월 말 기준 미환급채권이 약 2391억 원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에 행정안전부는 보다 쉽게 채권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절차와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이번달 3월부터 직접 방문하는 대신 금융기관의 누리집이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채권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우선 아래 방법을 통해 꼭 환급금을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공채 환급 확인 초간단 방법

 

아래 방법을 통해 자동차 환급금을 알아보세요.

 

  1. 은행 앱 로그인
  2. 미상환 채원 있는지 확인
  3. 있다면 신청
  4. 내가 받을 환급금 상환
  5. 신청인 계좌로 입금 처리

 

 

 

 

조회했는데 없다면?

 

5년이 지나도 환급금이 없다면 '즉시매도'를 선택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동차 등록 시 채권 가격이 부담스러워 '즉시매도'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설령 5년이 지나도 상환 일을 못 챙길거 같아 즉시매도를 한 것인데요. 한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는 약 70%, 인천은 86%의 주민이 즉시매도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즉시매도하고-후회하는-나

 

Dont worry!

 

하지만 이 사실은 알게된 여러분들은 다음 기회에 자동차 구매 시 '즉시매도'하는 일은 줄어들 것입니다. 그 이유는 신규 매입하는 지역개발채권의 경우, 채권 만료일을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본인이 지정한 계좌로 자동 입금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되었기 때문인데요.

 

시간이 되면 '알아서 통장에 넣어준다'는데 지역도 살리고 자금도 불리는 '지역개발채권'을 안심하고 매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죠?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