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캐시미어 세탁 및 관리 방법, 알아보세요.

이 청년의 지식공방 2021. 12. 22. 22:54

본격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많은 분들은 겨울 옷을 꺼내 입고 계실 텐데요. 특히, 요즘 캐시미어 재질의 니트, 머플러 등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잘못 관리하면 독이 될 수 있는 캐시미어 세탁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시미어-세탁법
캐시미어-세탁법

 

 

캐시미어란?

우선 캐시미어는 인도 지역에서 기르는 '캐시미어 산양'의 털로 짠 모직물입니다. 섬유의 보석이라고 불릴 만큼 최고의 부드러움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가벼운 데가 촉감 역시 좋아 100% 캐시미어 소재는 가격이 다소 나가는 편입니다.

 

게다가 양 한마리에서 약 4kg 정도의 울을 채취할 수 있는 반면, 캐시미어는 한 마리에서 약 100~120g 정도밖에 채취가 안된다고 하니 비싼 이유가 이해가 되죠.

 

 

때문에 캐시미어는 유행을 잘 안타며 아크릴이나 모와 같이 섞어서 제작한 제품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단, 가격이 저렴할수록 털 빠짐이나 보풀이 잘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캐시미어-산양
캐시미어-산양

 

캐시미어 세탁법

값 비싼 캐시미어인 만큼 세탁도 신중하게 해야겠죠.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래요.

 

  1. 캐시미어 함유량이 많을 경우 약 30도씨 정도의 물에서 중성세제를 풀어준 다음 가볍게 주물러 세탁합니다.
  2. 캐시미어 세탁은 샴푸와 린스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이유는 캐시미어도 산양의 솜털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표피'가 존재해 린스를 통해 유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물기를 제거할 때 비틀어서 짜면 절대 안 되며, 마른 수건에 올려 물기를 흡수시킵니다.
  4. 걸어둘 경우 변형이 생길 수 있으며, 평평한 곳에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5. 완전히 말린 후 잘 개서 서랍에 둡니다. 장기 보관 시 빳빳한 종이를 넣고 지퍼백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추가 TIP

  • 밝은 색 캐시미어는 드라이클리닝보다 손세탁하는 것이 탈색과 변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캐시미어 제품에 음식물이 묻을 경우 드라이클리닝보다 되도록 빨리 울 전용 세제로 손빨래를 하는 것이 변색과 탈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캐시미어-손빨래

 

캐시미어 관리 방법

그다음으로 캐시미어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외출 후에 옷장에 바로 넣기 전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환기를 시켜줘야 합니다.
  2. 매일 입기보다는 하루 걸러 쉬게 해 줘야 캐시미어 변형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3. 보풀은 평평한 곳에 펼쳐놓고 캐시미어 전용 빗으로 부드럽게 쓸어주는 줍니다.
  4. 다림질할 경우 다리미가 직접적으로 닿게 하면 안 되고, 스팀다리미를 이용해 다려야 변형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상 캐시미어 세탁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