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달이 바뀌면 정부에서 준비한 다양한 제도가 시행 및 변경됩니다.

 

이번 9월도 역시 다양한 제도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9월에는 과연 어떤 제도가 생겼는지,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재난희망보험

 

 

최근 잇다른 화재 사고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이에 행안부는 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재난희망보험' 가입 기준을 규모 100m2 이상에서 100m2 미만으로 완화했는데요.

 

'재난희망보험'이란 화재폭발이나 재난 피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인 재난희망보험입니다.

9월 1일부터 소규모 음식점도 화재희망보험을 연 2만원이면 가입할 수 있는데요. 보장 내용은
사망 시 1억 5000만 원을 비롯해서 대물보상을 10억 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재난배상책임임의보험' 신청 바로가기

 

 

그린카드 적립금 확대

그린카드로 친환경 농산물을 구입하면 9월 1일부터 에코머니 포인트가 기존 1.5 %에서  5%로 적립금이 확대됩니다. 

 

그린카드는 별도의 연회비가 없기 때문에 발급받아 놓으면 국립공원, 휴양림, 체육센터 등 공공시설을 무료 혹은 할인 받을 수 있는데요.

또한, 가정 내 에너지(전기,수도,가스) 절감시 최대 10만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혜택이 있음에도 연회비가 없기 때문에 만들어 놓으면 무조건 이득인 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린카드 신청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부과 기준 개편

 

9월 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 기준도 개편됩니다.  지역가입자의 65%인 약 561만 세대의 보험료가 월평균 3만 6000원이 줄어드는데요.

반면, 직장가입자는 소득월액 보험료 부과 대상이 확대되기 때문에  보수(월급) 외 소득이연간 2000만 원이 넘으면 보험료가 상됩니다.

 

하지만, 지역가입자 중에서 주택 대출금이 있다면 건강보험료 일부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자는 공시지가나 보증금이 5억원 이하인 집에 거주하거나,  1주택자이거나 무주택자 해당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공제 받는 방법 알아보기

 

 

 

복지 멤버십 

 

최근 뉴스에 수원 시 세모녀 사망 사건 보도를 종종 보셨을 겁니다.

세모녀는 기초생활수급자 생계의료,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에 해당하여 매달 약 135만원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었는데요.

 

문제는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수령할 수 있다는 점이었죠.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복지 멤버십'을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소식을 빠짐없이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지 멤버십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복지 멤버십 신청 바로가기

 

 

 

시간제 보육 서비스

아이돌봄서비스는 사람이 집에 방문하지만 시간제 보육 서비스는 기관에 맡기는 보육중심으로 된 서비스입니다. 

 

지난  6월 공모를 통해서 14개 시군구의 120개 어린이집, 160개 반을 시범사업 운영대상으로 선정되었는데요.

이제부터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부모가 병원 이용, 취업 준비. 단시간 근로 등의 사유로 일시적 보육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에 시간당 단 돈 1,000원에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제 보육제
✔시간제보육 지원대상 : 가정양육수당 수급 중인 5~36개월 미만 영아
✔보육료 : 4,000원 / 본인 부담금 1,000원 + 정부에서 3,000원 지원
✔이용 가능 시간 : 월~금 평일 기준으로 월 80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어린이 집 또는 유치원을 다니면 시간제 보육을 이용하는 경우는 전액 본인 부담해야 합니다.

 

신청 방법은 사전예약 시  임신육아종합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당일신청은 육아종합지원센터 ☎1661-9361에 문의하시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시간제보육 신청하기

댓글
반응형